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이찬우입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2019년 7월 18일 일자로 “트리맵”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트리맵은 측정기준(dimension)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차트인데요, 서로 다른 카테고리 및 항목들의 상대적인 중요성 관계를 보여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설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예) 트리맵 차트 예시
오늘은 이 같은 트리맵을 응용하여, 측정기준의 값으로 필터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존의 데이터 스튜디오 필터와 달리 트리맵 필터를 사용하면, 측정기준들이 메뉴 형식으로 보이게 됨으로써 대시보드의 데이터를 한 번에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트리맵 필터 만들기>
1. 보고서 전체 너비를 사용하여 트리맵을 그립니다.
2. 트리맵 필터로 구현할 측정기준을 선택합니다. 위 예시와 같이 채널 별 필터를 만들겠습니다.
3. 차트 계산 측정항목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필드를 만들어 줍니다.
4. 필드의 이름은 one이라 지정한 후, 수식은 1+0으로 입력하고 적용해줍니다. (수식을 넣는 이유는 글 하단에 설명드리겠습니다. )
5. Interaction 옵션에서 “필터 적용”을 체크합니다.
6. 스타일 탭으로 넘어가, “중간 색상값”에서 필터의 색상을 결정합니다.
7. 그 아래, 브랜치 헤더 표시, 크기 표시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8. 차트 헤더 탭을 눌러, “ 표시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추가. 복수 탭 선택은 ctrl + click으로 가능합니다
위 트리맵 필터를 생성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interaction의 “필터 적용” 옵션을 통해 클릭 시 트리맵이 필터 역할을 하도록 만들고, 측정항목의 1+0 식을 입력하여 신규 측정항목을 만드는 부분입니다. 1이라는 측정기준값으로 메뉴에 대해 동일한 트리맵 영역을 얻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1이라는 정적인 값을 계산된 필드로 채울 수 없기에 1+0이라는 가짜 수식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메뉴 형식의 직관적인 필터 형태인 “트리맵 필터”를 생성하는 법이었습니다. 실무에서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대시보드를 만들 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원문 : https://www.wissi.fr/blog/analytics/20190725/google-data-studio-treemap-as-horizontal-filter-menu/ 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