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정소영입니다.
이번시간부터는 UA에서 GA4로 바뀌면서 수집하게 되는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어떻게 달라지고 분석상에서 어떻게 고려해봐야 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자상거래 이벤트 수집 항목비교
1.1. 전자상거래 수집 데이터 항목비교
먼저 수집할 수 있는 이벤트의 종류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이벤트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이동한 경로 (퍼널)의 단계 하나하나를 상징힙니다.
하단 표에서 첫 열(GA4 action)은 GA4 전자상거래 설정을 위해 GTM 태그/사이트 코드에서 쓸 이벤트명이며,
두번째 열(해당되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action)은 각 이벤트명과 부합할 (것으로 예상되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action을 의미합니다.
* GA4의 체크아웃 퍼널의 수집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기존의 단계 개념 대신 배송/결제 정보를 purchase에 추가하였습니다.
UA에 없던 add_to_wishlist 와 view_cart 도 추가되었습니다.
1.2. 상품 수집 데이터 항목비교
상품 데이터 모델도 많은 변화를 맞았습니다. 상품 목록의 개념이 목록 구별자를 포함하도록 확장되었으며, 상품 카테고리가 다단계의 매개변수로 확장되었습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에서는 item_id 나 item_name 값이 항상 필수입니다.
affiliation 과 currency 는 향상된 전자상거래의 action 단에서의 매개변수였으나, GA4에서 이들은 product 단이 되었습니다.
1.3. 프로모션 데이터 비교
GA4의 프로모션 데이터 수집은 특정 상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배너와 타 프로모션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특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에서는 promotion_id 나 promotion_name 중 하나는 프로모션과 함께 전송되어야 합니다.
1.4. 전자상거래의 행동 데이터(구 Actionfield) 비교
행동 데이터는 행동 안의 상품보다는 행동 자체를 가리키는 파라미터를 의미합니다.
2.UA에서 가능했으나 GA4에선 불가능한 부분들
아직 GA4에 적용되지 못한 향상된 전자상거래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2.1. 상품목록기여
상품 목록 기여는 상품 목록 정보가 각 행동 사이에서 보존되지 않아도 되도록 dataLayer를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현재로서는 비슷한 기여 설정이 GA4에서 가능하다는 증거가 없습니다. 아직 GA4의 전자상거래 리포트에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는 유형의 데이터 모델이므로, 추후 변경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GA4의 데이터 모델은 item_list_name 와 promotion_id 를 아무 전자상거래 요소와 함께 전송 시켜도 된다는 점을 명심하셔야합니다. 이들을 items 배열에 추가하거나, (해당 전자상거래 행동이 특정 상품 목록/프로모션에 포함된 경우) 이벤트 태그 자체에 고정 매개변수로 추가함으로써 이 아이템이 목록/프로모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에 포함되게 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2.2. 상품 Scope Custom Dimensions과 Metrics
UA는 각 상품에 상품 scope custom dimensions/metrics를 통해 부가적인 메타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온라인 상점이라면 필수적인 측정기준 확장에 필수입니다.
GA4에서는 items 배열에 원하는 대로 매개변수를 추가함으로써 GA4에 전송할 수 있으나, 이들을 custom dimension/metric으로 추가해도 전자상거래 리포트 자체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2.3 체크아웃 측정
향상된 전자상거래는 퍼널 단계 (ex. 장바구니 조회, 배송, 결제) 와 체크아웃 옵션 (ex. 배송 수단, 결제 수단)의 조합을 제공하는데, GA4는 체크아웃 흐름 진입로로 begin_checkout 이벤트가 유일합니다. 추가적인 단계는 존재하지 않는 대신 view_cart , add_shipping_info , add_payment_info 와 같은 행동(action)을 통해 퍼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보다 더 완벽하고 맞춤화된 퍼널을 만들기에 최적화된 스키마 형태라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GA4로 변경되면서, 전자상거래 단계 태깅 프로세스를 일부 통합하거나 생략하고, 일부 추가업데이트를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부분은 UA 구버전을 사용하던 유저들이 느끼던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서 GA4에 많은 부분을 반영한 것이겠지요. 앞으로 분석단에서는 어떻게 변화가 있을지는 정확히 예상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다음시간에는 GTM을 통해 전자상거래 태깅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s://www.simoahava.com/analytics/google-analytics-4-ecommerce-guide-google-tag-manager/
임대몰GA설치 서비스 태그맨
태그맨 서비스는 데이터 측정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임대형 쇼핑몰 Small-Medium Business 사업자를 위해 제공되는 GA설치대행 서비스입니다.